2020년 3월 6일 금요일

이름이 중요하다 | 마오타이 페엣

정품 마오타이를 유사품과 구별하는 방법은 비교적 쉬운데, 상품명만 잘 확인하면 된다.

마오타이의 정식 상품명은 '귀주모태주'이며, 귀주성 모태현에서 만들던 장기 숙성하는 장향형 백주를 가르킨다.

중국 공산당은 1950년대 정권을 잡은 후, 모태현에서 19세기부터 술을 만들던 가장 오래된 3개의 증류소(成义烧房, 荣和烧房, 恒兴烧房)를 국유화하여 병합해 지방 정부가 관리하도록 했다.

이후, 1990년대에, 국유 기업 그룹인 '모태집단(贵州茅台酒厂集团, 귀주모태주창집단)'을 만들어, 모기업을 '모태책임공사(贵州茅台酒厂(集团)有限责任公司, 귀주모태주창집단유한책임공사)'로 하고, 산하에 여러 개의 자회사를 두는데, 그 중 핵심이 되는 전통의 백주를 만드는 부문이 '모태구분공사(贵州茅台酒股份有限公司, 귀주모태주구분유한공사)'이다.

'귀주모태주(贵州茅台酒)'란 상표명의 소유권은 책임공사가 가지는데, 구분공사의 3년 이상 숙성한 장향형 백주에만 사용을 허가하고 있다. 따라서 이와 정확히 일치하는 상품명이 술병등에 적힌 술만이 진정한 의미의 마오타이라 할 수 있다.

生肖丁酉鸡年贵州茅台酒

生肖丁酉鸡年贵州茅台酒


모태구분공사의 술 중에는 모태왕자주(茅台王子酒)、모태영빈주(茅台迎宾酒) 처럼, 3년 미만 숙성된 대중적인 장향형 백주도 있다. 이들은 비교적 귀주모태주와 비슷한 술이라 할 수 있다.

43度茅台迎宾酒

43度茅台迎宾酒


하지만 모태구분공사의 술 중에는 장향형이 아닌 술도 있고, 다른 제조사에서 만드는 비슷한 이름의 유사품도 있기 때문에, 이런 술은 제조사가 모태구분공사(贵州茅台酒股份有限公司)인지, 그리고 향형이 장향형(酱香型)인지, 이 두 가지를 모두 확인해야 한다.

모태집단의 다른 자회사에서도 여러 가지 술을 만드는데, 귀주모태집단주(贵州茅台集团酒) 등 귀주모태주와 혼동을 일으키게 하는 비슷한 이름의 술도 많다. 이 술 중에 일부는 제조사만 다를 뿐 아니라 향형도 달라, 귀주모태주와 전혀 맛이 다르기도 한다. 이들도 정확한 술 이름과, 제조사, 그리고 향형으로 구별할 수 있다.

모태집단이 위치하고 있는 모태현에는 모태집단 외에도 2020년 현재 약 400여 개의 다른 주류회사도 있다. 이들 중 일부도 귀주모태현주(贵州茅台镇酒) 등의 귀주모태주 유사품을 만든다. 이들도 같은 방식으로 구별할 수 있다.

山寨貨

山寨貨


마지막으로 정품 마오타이의 이름인 귀부모태주(贵州茅台酒)는 정확히 해당되는 5자의 한자가 연이어 적혀 있어야 하며, 발음은 같지만 한자의 획 등이 다른 유사품도 있으니, 이것도 확인할 필요가 있다.

레스프리 관련 상품 – 혼동하기 쉬운 술

1. 마오타이
2. 오량액

관련 게시물

blog 마오타이와 유사품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