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8년 5월 28일 월요일

연태고량주, 오직 당신 거예요 | 라벨르

연태고량주는 한국 전용으로 디자인된 병에 담겨 수입됩니다. 한국에서 가장 많이 팔리는 중국술이 연태고량주이며, 제조사의 가장 큰 수출 시장이 한국이기 때문입니다.
❶ 상품명
❷ 규격
❸ 브랜드명
❹ 제조사


❶ 상품명



연태구냥

뚜껑 부분에 '연태구냥'이라고 상품명의 중국어 발음을 한글로 적고 있습니다. 사실 상품명(烟台古酿)의 표준 중국어 발음 표기법인 병음으로는 yāntáigŭniàng으로, '옌타이구냥'에 가깝습니다. 한국식 한자 발음으로는 '연태고양'입니다. 한국식 발음과 중국어 발음을 절충하여 정한 듯 합니다.

연태고량주의 주된 수출국이라, 한국어가 적힌 전용 용기를 사용하는 듯 합니다. 중국 내에서 팔리는 동일 상품은 디자인이 다릅니다.



사실 한국은 제조사의 최대 수출국이며, 한국에 수입되는 중국술 중 가장 인기 있는 술이 연태고량주입니다. 실제 2014년 용량 기준 한국에 수입되는 전체 중국술의 50% 이상이 연태고량주였습니다.

뒷면에 붙어 있는 한글 라벨에 적힌 상품명은 '라오왕 연태고량주'인데, '고양' 대신 '고량주'로 정한 이유는, 상품이 지금처럼 알려지기 전, 수수가 주재료인 고량주라는 것을 강조하기 위해 정한 이름입니다.

'라오왕(老王, 노왕)'은 2003년 본격적으로 한국 수출을 시작했을 때의, 한국 판매 대리상의 이름입니다. 그가 화교이기 때문에 중국식 발음을 사용했습니다.

❷ 규격



酒精度 34% vol, 净含量 500 ml | 저우징두 34% 볼륨, 징한량 500 ml | 도수 34%, 용량 500 ml

알코올 '도수(酒精度, 주정도)'와 '용량(净含量, 정함량)'이 적혀 있습니다.

도수 다음에 오는 vol은 부피(Volume)의 약자로, 알코올 대 물의 비율이 34 : 67인데 이것이 부피 기준이라는 것입니다. 무게 기준은 아니라는 뜻입니다.

술의 용량인 500 ml는 대략 중국의 한 근(斤)의 분량입니다. 중국에서는 술의 양을 지정할 때, 무게 단위인 근(斤)을 사용했는데, 현재의 중국식 한 근은 500 g으로, 용량으로 대략 약 500 ml가 됩니다. 따라서 중국술 표준품의 용량은 500 ml로 보면 됩니다.

참고로, 한국과 대만의 한 근은 600 g입니다. 따라서, 대만 술은 600 ml가 표준입니다.

보통 표준 용량인 한 근 짜리 술을 대(大, 다), 반 근은 중(中, 종), 1/4 근은 소(小, 시아오)라 부릅니다.

❸ 브랜드명



烟台古酿 | 옌타이구냥 | 연태고량주, 가정용, 음식점,주점판매불가

브랜드명 옆에, 한국의 주세법이 정한 '가정용' 표기가 크게 적혀 있습니다. 한국의 주세법에 의하면, 가정용 제품은 병째 구입하여 나오는 보틀샵(Bottle Shop) 용이며, 음식점 등 술을 드실 수 있는 장소에서는 판매하지 못하게 되어 있습니다. 레스프리 샵의 고객은 일반인이라 해당 사항이 없어, 자세한 사항은 여기에 적지 않겠습니다.

수입사에서 특별히 신경 쓰지 않다가, 술이 유명해진 후 문제가 생겼었나 봅니다. 앞면에 크게 가정용 표기를 적고 있습니다. 다른 대부분의 술은 뒤쪽에 확인용으로 다른 정보와 함께 적습니다.

❹ 제조사



山东烟台酿酒有限公司, 厂址: 烟台市 只楚路 49号, 电话: (0535) 6510564 | 샨동 옌타이 냥저우 여우샹 공스, 창즈: 옌타이스 즈추루 49하오, 디엔화: (0535) 6510564 | 산동연태양주유한공사, 주소: 연태시 지초로 49호, 전화: (0535) 6510564

제조사의 정확한 명칭은 '산동연태양주유한공사(山东烟台酿酒有限公司)'입니다. 유한공사는 주식회사처럼 소유주가 투자한 돈 이외에는 책임을 지지 않는 회사 형태의 하나입니다.

주소는 연태시(烟台市) 척초로(只楚路) 49번지입니다. 전화(电话) 번호도 적고 있습니다. 연태 시에 위치했던 최초의 양조장의 부근에 세워 확장 이전한 곳입니다.

원하는 중국술을 찾을 때, 연태고량주, 마오타이 등, 지역명이 붙은 중국술은 정확한 회사명을 확인하는 것이 좋습니다. 실제로 연태 지역에도 여러 곳의 양조장이 있으며 서로 다른 술을 만들지만, 지역명인 연태를 술 이름에 사용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레스프리 관련 상품 - 인기 백주

1. 연태고량주
2. 수정방
3. 공부가주
4. 금문고량주
5. 금화 천진 고량주

관련 게시물

 안주의 필요성
 동양인은 위가 약해 빈속에 하는 술, 커피, 담배는 좋지..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