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8년 5월 29일 화요일

로얄살루트, 여왕처럼 대해줘 | 라벨르

로얄살루트는 2018년 현재의 영국 여왕인 엘리자베스 2세의 즉위식을 기념하기 위해 만든 술입니다. 고급스러운 도자기에 담겨 있는데, 도자기에는 왕가를 상징하는 사자 그림이 부조로 새겨져 있습니다.
❶ 제작연도
❷ 제품명
❸ 상표
❹ 규격


❶ 제작연도



Royal Salute, Blended Scotch Whisky, EST. 1953 | 로열 설루트, 블렌디드 스카치 위스키, 이스태블리시드 1953 | 로얄살루트, 블렌디드 스카치 위스키, 1953년 제작

여기에 적힌 '1953'년은 로얄살루트를 만드는 시바스리갈 사가 세워진 해가 아니고, 로얄살루트를 처음 만든 때입니다. 시바스리갈 사는 1801년에 잡화상으로 시작했습니다.

이 술은 2018년 현재의 영국 여왕인 엘리자베스 2세(Elizabeth II)의 대관식을 축하하기 위해 만든 술입니다. 1952년 영국 왕인 조지 6세가 승하한 뒤 왕위에 오른 엘리자베스 여왕의 대관식이 치뤄진 해입니다.

'EST.'는 설립(Established)을 약자로 쓴 것인데, 보통은 회사 설립 년도를 표기하는 관습적인 표현이지만, 여기서는 술이 만들어진 해를 뜻합니다.

❷ 제품명



Royal Salute, Blended Scotch Whisky, 21 Years Old | 로열 설루트, 블렌디드 스카치 위스키, 21 이어스 올드 | 로얄살루트, 블렌디드 스카치 위스키, 21년 숙성

브랜드 명인, '로얄살루트(Royal Salute)'는 '왕의 축포'란 뜻으로, 영국 여왕의 즉위를 축하하기 위해 만든 술이기 때문에 붙인 이름입니다.

'블렌디드(Blended)' 위스키는 여러 가지 종류의 위스키를 섞었다는 뜻입니다. 보통 위스키는 세가지로 나누는데 몰트(Malt) 위스키는 보리를 싹 틔운 몰트(Malt, 엿기름, 맥아)로만 만든 술이고, 그레인(Grain) 위스키는 보리를 제외한 다른 한 가지 곡식으로 만들며, 블렌디드는 이런 위스키를 섞은 것입니다.

'스카치(Scotch)' 위스키는 스코틀랜드에서 모든 제조 과정을 거쳐 완제품으로 용기에 까지 넣은 상품을 말합니다. 원액을 사다가 다른 나라에서 병에 담은 경우는 스카치 위스키라고 표기할 수 없습니다.

스카치는 보통 '위스키(Whisky)'의 스펠링에 e를 빼고 적습니다. 미국 등에서는 넣습니다(Whiskey).

'21년 숙성(21 Years Old)'이라고 적혀 있는 경우, 최소한 21년 숙성한 술만 섞었다는 뜻입니다. 더 오래된 술이 들어가는 경우도 많지만, 라벨에 그 햇수까지 적을 수는 없습니다.

❸ 상표



부조로 그려진 상표는 보통 로열살루트 브랜드의 위스키에 사용되는 상표입니다. 항상은 아니지만, 보통 시바스리갈 사의 다른 위스키에는 교차된 창 그림이 그려집니다.


상표에 사자를 사용하는 이유는 로얄살루트가 여왕의 즉위식을 축하하기 위해 만든 술이기 때문인 듯 합니다.

짐승의 왕인 사자는 왕실 가문의 문장에 들어가는 경우가 많은데, 영국 왕실의 문장(Royal Arms of England)에도 한쪽에는 백마가, 다른 쪽에는 사자가 들어갑니다.


❹ 규격



70 cl, 700 ml e, 40% vol 40° GL 40% alc/vol. | 70 센티 리터 700 밀리 리터 에스티메이티드, 40% 바이 볼륨 40 디그리 게이 루삭 40% 알코올 바이 볼륨 | 700 ml, 40%

위스키 용량과 도수를 여러가지 다른 표현으로 적고 있습니다.

'70 cl'의 cl는 센티 리터(Centi-liter), 즉 백분의 일 리터인 10 ml 단위입니다. 따라서 70 cl = 70 x 10 ml = '700 ml'입니다. 스카치 위스키는 전통적으로 cl 단위를 많이 씁니다.

뒤에 오는 'e'는 평균 용량(Estimated Mark)을 말합니다. EU는 용량을 최저값이 아니라 평균 값을 적을 때 e 를 적도록 규정합니다. 이런 경우, 700 ml인 경우 최대 -20 ml의 오차까지는 허용됩니다.

'40% vol'은 알코올 대 물의 비율이 4:6 인데, 이것이 부피(Volume) 기준이라는 것입니다. 무게 등 다른 것을 기준으로 한 것이 아니라는 뜻입니다. 가장 일반적인 알코올 도수 표기법입니다.

'40° GL'의 GL은 게이 루삭 도수(Gay-Lussa Degree)라 하는데, 게이 루삭은 프랑스의 화학자로, 온도에 따라 부피가 변하는 것을 발견한 학자입니다. 프랑스를 비롯한 유럽에서 사용하는 표기입니다. 일반적인 부피 기준 알코올 도수와 거의 같습니다. 아주 약간의 차이는 있습니다. 즉, 다른 도수 표기는 상온 즉, 20도에서 측정하는데, 게이 루삭은 15도를 기준으로 합니다.

마지막의 '40% alc/vol'은 알코올 도수(Alcohol by Volume)란 뜻으로, 첫번째와 표기와 같은 뜻입니다.

레스프리 관련 상품

1. 로얄살루트 에메랄드
2. 시바스리갈 12년산
3. 시바스리갈 18년산

관련 게시물

 예포의 수
 축포가 21발이 된 건 영 해군 때문이라 네요..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