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년 10월 7일 월요일

금값이 은값이다 | 숙성 페엣

상식과 다르게 골드 데낄라는 실버 데낄라에 색만 넣은 것이다.


Medals of Al Quds. By Mkhaldi60, 2019.


데낄라에는 맛이나, 향, 색 등을 내기 위해 다른 성분을 추가할 수 있는데, 실버 데낄라에 색을 넣은 것이 골드라 할 수 있다. 보통 가격은 동일하다.

실버 데낄라의 규정이 아주 약간 더 엄격하기 때문에, 다른 술과 반대로 데낄라는 투명한 실버가 색 있는 골드보다 조금 비싼 경우도 있을 수 있을 것이다.

2019년 현재 멕시코의 데낄라 규정은 2012년 개정된 '멕시코 데낄라 표준(NORMA Oficial Mexicana, NOM-006-SCFI-2012)'에 명시되어 있다.

'표준'의 4.36.2절 '데낄라 호벤 및 오로(Tequila Blanco o plata)'의 정의가…
... También se denomina Tequila joven u oro al producto resultante de la mezcla de tequila blanco con alguno de los ingredients...
... 블랑코에 첨가물만 섞은 것으로 만든 상품도 호벤 또는 오로라 부를 수 있다.
라고 정의되어 있고, 5.2.2 절에 '국제 시장을 위해… 블랑코와 플라타는 "실버"로, 호벤과 오로는 "골드"로 대치할 수 있다.(Para el mercado internacional se puede sustituir... "Silver" en lugar de Blanco o Plata, "Gold" en lugar de Joven u Oro.)'고 규정되어 있다.

결국 실버에도 첨가물을 1% 까지는 첨가할 수 있기 때문에, 실버와 골드는 거의 동일한 술이라 할 수 있다.


Bottles of Gold and Silver Tequila. By TheyDiffer.com, 2018.


참고로, 실버 데낄라에는 첨가물을 넣지 못하도록 규정이 바뀌었다는 소문이 돈적이 있는데, 그것은 표준을 잘못 해석한 것으로 보인다.

표준의 실버 데낄라 정의 부분(Producto transparente no necesariamente incoloro, sin abocante…) 때문에 생긴 문제이다.

즉, '투명한 제품을 말하지만 색이 전혀 없거나, 첨가물이 없을 필요는 없는…'을 '투명한 제품이지만 색이 전혀 없을 필요는 없고, 첨가물이 없는…'으로 해석한 때문으로 보인다.


Spanish Language Error.


실버와 골드의 유일한 차이는 술에 들어 있는 고형물(Dry Extract)의 양이다. 실버가 다른 술보다 허용되는 양이 적은데(최대 0.3 g/l 대 5 g/l), 숙성한 술들은 고형물이 늘어 날 수 있기 때문이다.

결국 숙성하지 않는 술로 골드 대신 실버를 만들려면, 증류나 여과에 아주 약간 더 신경을 쓸 필요가 생길 수도 있다.

레스프리 관련 상품 – 골드 데낄라

1. 듀랑고 골드 데낄라
2. 사우자 골드 데낄라

관련 게시물

blog 주의할 데낄라 규정

참고 자료

1. NOM-006-SCFI-2012.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