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년 2월 18일 월요일

얼음이 빨리 녹는다 | 온더락 페엣

술에서는 얼음이 아주 빨리 녹기 때문에, 술을 차갑게 온더락(On the Rocks)으로 즐기려면, 얼음을 충분히 준비하는 것이 좋다.



술에서는 얼음이 빨리 녹는다. 어는점의 차이 때문이다.

얼음의 어는점은 0도 이기 때문에, 얼음이 남아 있다는 것은, 얼음과 술의 접촉면의 온도가 0도에 가깝다는 뜻이다. 이보다 높았다면 얼음은 이미 녹았다는 뜻이고, 이보다 낮았다면 얼음은 조금도 녹지 않았을 것이다.

술은 물보다 어는점이 낮기 때문에, '얼음'과 '술'의 경계에서는, 얼음 속의 물 분자는 녹아 술과 함께 섞이는 경우가 많지만, 술 속의 물과 알코올은 얼어 얼음이 되는 확률이 이보다 적다.

이와 달리, '얼음'과 '물'은 어는점이 같기 때문에, 접촉면에서 고체 안의 물 분자가 액체 분자로부터 에너지를 얻어 액체가 되기도 하고, 반대로 열 에너지를 잃은 액체가 얼음과 결합하기도 하기 때문에 상대적으로 느리게 녹는다.



얼음이 빨리 녹는다는 것은, 얼음 안의 낮은 에너지의 물 분자가 술과 빠르게 섞인다는 것으로, 얼음 조각을 넣으면 술이 물보다 더 빨리 차가워진다는 것을 뜻한다.

따라서 얼음이 녹아 술이 희석되는 것을 막는 '위스키 큐브(Whiskey Stone)'도 있지만, 냉각 효과는 얼음보다 적다.


Whiskey stones on wood table. By Your Best Digs, 2016.


레스프리 관련 상품 – 온더락으로 좋은 술

1. 호세쿠엘보 1800 실버
2. 비잔클리어

관련 게시물

 온도와 질감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