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년 3월 7일 목요일

위가 비워진다 | 안주 페엣

기름진 음식을 먹을 때 반주를 같이 하면 식후 불쾌감을 줄일 수 있다. 술 마실 때도 안주를 먹으면, 위를 보호할 수 있다.

기름진 음식을 먹으면 더부룩하게 느끼는 이유는, 음식물이 위에 더 오래 남기 때문에, 위에 음식이 쌓여 위벽이 팽창하기 때문이다. 또, 팽창된 위는 다른 내장 기관을 압박하여 신체적인 불편함이 더해진다.

영양분 중에는 지방이 가장 오래 위에 머물고, 단백질, 탄수화물의 순이다. 이 중 고체가 액체보다 오래 머문다.


By Adrian Vella and Michael Camilleri, 2017.


위에는 각 영양분에 반응하는 센서가 존재하는데, 이에 따라, 분해하기 힘든, 구조가 복잡한 영양분은 위에 오래 머물기 때문이다.

술을 마시면 위가 비워지는 속도가 빨라진다. 즉, 식사와 함께 같은 열량의 달콤한 물을 마시는 것보다, 술 쪽이 위가 비워지는 속도가 빠르다.


Gastric emptying of the three meals. By S. E. Kaufman and M. D. Kaye, 1979.


정확한 원인은 밝혀지진 않았지만, 보다 단순한 구조를 갖고 있어 바로 사용할 수 있는 에너지원을 위의 센서가 발견하면, 빠르게 흡수하도록 장으로 내보내는 듯 하다.

따라서, 기름진 음식을 먹을 때 반주를 곁들이면 편하게 소화할 수 있다.

반대로 술을 마실 때 안주를 곁들이면 위를 보호할 수 있다.

빈속에 술을 마시면, 보통 위산의 양이 증가하고, 위벽을 통해 흡수되면 백혈구를 자극하여 위벽이 손상될 수 있다. 손상된 위벽에 위산이 닿으면 손상이 더욱 심해진다.

술과 함께 음식을 먹으면, 알코올이 위와 접촉하는 비율이 줄어 직접 흡수되는 비율이 줄어든다. 대신 위 안에서 알코올 분해 효소에 의해 분해된다.

   목숨 걸고 막는다

따라서, 술을 마실 때는 안주를, 기름진 음식을 먹을 때는 반주를 곁들이는 것이 좋다.

레스프리 관련 상품 – 기름진 요리에 좋은 술

1. 연태고량주
2. 공부가주

관련 게시물

 안주의 필요성

참고 자료

1. Effect of ethanol upon gastric emptying. S. E. Kaufman and M. D. Kaye, 1979.
2. The Gastrointestinal Tract as an Integrator of Mechanical and Hormonal Response to Nutrient Ingestion, Adrian Vella and Michael Camilleri, 2017.

댓글 없음:

댓글 쓰기